밤딸기 플레이스 마인크래프트

다시는 호스팅을 중단하지 않겠습니다.

길은 여러 갈래

당신의 선택에 따라, 마음 가는 대로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최고의 시스템, 최고의 작품

밥만 먹을 수는 없죠

가끔은 빵도, 과자도

튜토리얼

 

본 문서는 밤딸기 마인크래프트 서버에 처음 들어오는 유저들을 위한 설명 문서입니다. 서버 내에 설치된 각종 모드를 전혀 접해보지 않은 유저들을 기준으로 하여, 모드의 테크를 진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부분만을 설명하고, 그 외 상세한 부분들은 밤딸기 위키 내의 모드 문서에서 다룹니다.

 

시작

 

처음 밤딸기 서버에 입장하면, 길잡이의 섬이라 불리는 지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공중에 떠있는 섬으로, 길을 찾으려 섣불리 움직이다간 떨어지기 쉽상입니다. 나침반 형상을 한 길잡이의 섬에는 8방위의 각 바늘마다 포탈이 존재합니다. 포탈을 이용해 지상의 다른 곳이나, 다른 세계 (식민지와 연옥) 로 이동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지상으로 이동해 터전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명령어

  • /money - 자신의 소지금을 확인합니다.
  • /money pay <플레이어> <액수> - 특정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소지금을 지불합니다.
  • /jobs join <직업명> - 직업을 갖습니다. 직업은 두 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 기타 요소는 명령어 최소화 정책으로 인해 대부분 클릭하면 작동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지상으로

지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은 총 5개로, 나침반의 각 방위와 연결된 포탈과 길잡이의 섬 문게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있습니다. 이 포탈들은 쌍방향 연결로, 지상에서도 포탈을 통해 섬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길잡이의 섬 문게이트는 길잡이의 섬 역 내부에 위치해 있으며, 일정 시간마다 다른 지역의 문게이트로 워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길잡이의 섬 역에서 철도를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미개통 상태) 위와 같이, 밤딸기 서버에서는 포탈, 문게이트, 철도 등을 통한 빠른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수단들을 잘 활용하여, 여러분이 살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길잡이의 섬.png

 

길잡이의 섬에서는 몬스터가 나오지 않고,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습니다. 때문에 안심하고 뛰어내려도 좋습니다.

 

교통 수단

 

밤딸기 서버의 주 교통 수단은 철도입니다. 서버 리뉴얼 이전에는 대부분의 도시를 철도로 이동할 수 있었고, 현재의 철도는 모드를 통해 더욱 발전, 좀 더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사설 철도도 얼마든지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외 부가적인 교통 수단으로 문게이트,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문게이트는 마비노기의 동명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자체 제작 플러그인으로, 일정 주기로 열림과 닫힘을 반복합니다. 문게이트가 열려있는 동안에는 모든 문게이트가 특정한 문게이트로 이동하는 포탈이 됩니다. 고속도로 (고속도보) 는 Thaumcraft의 여행석을 깔아 이동속도를 증가시킨 도로입니다. 차선은 Flan's Mod의 거대한 탱크가 다녀도 충분한 크기입니다.

 

생존

 

기존의 마인크래프트와 같이, 초반 생존을 위해서는 나무 등 집을 짓기 위한 자재를 확보하고, 배고픔 게이지를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확보해야 합니다. 다만 밤딸기 서버에는 TheSpiceOfLife 모드로 인해 한 종류의 음식만 먹으면 섭취 속도, 회복 비율 등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의 섭취 기록은 6회까지 기록되므로, 적어도 3종류의 음식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정착

 

터전을 찾고, 집을 짓는 것은 기존 게임과 마찬가지로 하면 됩니다. 밤딸기 서버는 크리퍼의 폭발로 블록이 파괴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다만 타 플레이어로부터 자신의 블록, 상자 등을 보호하려면 진영(Factions)을 선포하거나, 기존 진영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진영 영토 내에서는 소속된 인원 이외의 블록 접근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진영

 

진영이란, 서버에 설치된 플러그인 중 하나로, 쉽게 말하자면 국가 같은 개념을 마인크래프트에 도입한 것입니다. 진영 구성원이 많아질수록 얻을 수 있는 영토가 커지며, 진영 간 동맹 관계를 맺거나, 전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진영의 선포에는 10만 페리카가 필요하며, 기존 진영에 가입하는 비용은 진영마다 다르겠지만 진영을 선포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진영 기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Factions 플러그인 문서를, 현재 밤딸기 서버 내에 존재하는 진영 목록은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활동

 

밤딸기 서버에서는 페리카 라는 화폐 단위를 사용하며, 다양한 경제활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돈을 버는 방법으로는 몹을 사냥하거나, 유저들간의 거래를 하거나, 직업을 갖고 그 직업이 요구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돈은 사망 시 소지금의 10%가 손실되며, 각 진영은 매일 (현실 시간으로) 진영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진영 세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진영이 지닌 영토가 모두 몰수됩니다.

 

직업

 

밤딸기 서버에는 직업 개념이 존재합니다. 직업은 개인 당 두 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직업에 따라 특정 행위를 하면 직업 경험치와 돈을 받으며, 경험치를 쌓아 직업 레벨이 오르면 돈과 경험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은 한 개의 직업을 가지고 있을 때가 더 낮습니다.) 직업의 목록은 게임 내에서 /jobs browse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로

 

밤딸기 서버에는 많은 세계가 존재합니다. 기존의 현세, 지옥, 엔더와 별개로 모드로 추가된 이계와 식민지, 연옥이라는 세 세계가 있습니다. 식민지와 연옥은 길잡이의 섬에 위치한 포탈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는 광석 채굴을 위한 세계로, 새로 추가된 모드 자원 (AE2의 운석, 세투스 수정 등) 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곳입니다. 연옥 (???로 표기됨) 은 다른 세계와는 달리 인벤토리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옥으로 이동하면 가지고 있던 아이템이 모두 사라진 것처럼 보이나, 현세로 돌아오면 본래 가지고 있던 아이템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이곳은 순전히 관광을 위한 곳으로, 블록의 파괴 및 설치는 불가능합니다. 현세와 연옥 이외의 모든 세계는 주기적으로 리셋되므로, 중요한 아이템, 블록을 놓고 왔다면 리셋 주기 이전에 챙겨둡시다.

LOGIN

SEARCH

MENU NAVIGATION

이 사이트는 더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games.nachtbeere.net 으로 방문해주세요.